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표적인 구강병의 발생요인과 관리원칙
    건강/치아건강 2024. 2. 12. 20:09

     

    경제성장과 의학의 발달로 인류의 평균수명이 많이 길어졌고 구강병의 발생률도 더 높아 지고 있으며 노령인구의 증가로 인해 구강병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구 강병의 종류는 많으나 그 중에서도 발생빈도가 매우 높고 치아기능장애를 발생시키는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이 있다.

     

    이 두가지 구강병은 그 발생빈도가 높고 치아기능상실의 원인이 되는 가장 큰 구강병 이므로 2대구강병, 양대구강병이라고 한다.

    또한 특별히 중대한 관리대상이 되는 구강병이라하여 중대구강병(major oral diseases)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치아상실의 간접적인 요인이 되는 부정교합(malocclusion)을 포함하여 3대구 강병이라하고 구강암(oral cancer)과 치아불소침착증(tooth fluorosis)을 포함하여 치과5대질환이라고 한다.

    구강병이 발생되면 쉽게 치유되지 않고 만성화되어 영구히 회복될 수 없게 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고 만약 발생되면 즉시 치료해야 한다.

    여러나라에서 불소이용법, 치면열구전색 등의 교육을 통해 예방을 함으로 써 치아우식증의 발생률이 감소되고 있다.

     

     

    1. 구강병 발생요인

    구강병이 발생하는데는 많은 원인요소들이 작용하여 발생되는데 이러한 원인요소들을 크게 분류하면 숙주요인(host factors), 병원체요인(agent factors) 환경요인(envinerl mental factors)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러나 학자들마다 견해차이가 있다.

    1) 숙주요인(host factors)

    숙주요인은 구강병 환자 자신에게서 발생되는 요인으로 치아요인, 타액요인, 구강외 신체요인으로 분류되는데 치아요인으로는 치아성분, 치아위치, 치아형태, 치아배열 등이 있고 타액요인으로는 타액의 유출량, 타액의 점조도, 타액 완충능, 치아우식 감수성, 식 균작용(항균작용), 살균성 물질생산능력, 수소이온도 등이 있으며, 구강외 신체요인으 로는 호르몬, 임신, 식성, 종족특성, 비특이성 보호작용, 유전, 성별, 연령 등이 있다.

     

    2) 병원체요인(agent factors)

    병원체요인은 질병을 발생시키는 원인균으로 세균, 병원성, 독력, 독소생산능력, 전염 성, 전염방법, 병소의 위치, 치면세균막, 침입력, 외계저항력 등이 있다.

     

    3) 환경요인(enviornmental factors)

    환경요인은 치아나 구강의 주위환경에 원인요소가 되는 경우로 구강내 환경요인과 구강 외 환경요인으로 분류되는데 구강내 환경요인으로는 구강환경, 구강온도, 치면세균막 등이 있고 구강외 환경요인으로는 지리, 기온, 기습, 공기, 토양성질, 음료수 불소이온농도, 식품 종류, 식품영양가, 주거, 인구이동, 직업, 문화제도, 경제조건 등이 있으며 숙주와 병원체, 숙주와 환경, 환경과 병원체간의 상호관계에 따라 구강병의 발생이 크게 좌우된다

     

    2. 구강병 발생원리

    구강병이 발생하는데는 그 구강병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 는데 구강병을 발생시키는 요인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 필요요인(necessary factor)- 구강병 발생시 반드시 작용하는 원인요소
    • 충분요인(Sufficient factor) - 특정인에게 구강병이 발생하는데 작용하는 전체요인을 말한다.

    구강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필요요인을 제거하면 특정 구강상병이 반드시 예방 될 수 있다.

     

    3. 구강병 관리의 원리

    구강병은 3가지 요인(숙주, 병원체, 환경)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되는데 숙주요인이 약 해지고 병원체 요인이 침입하여 환경요인이 구강병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줌으로 써 발생된다. 그러므로 구강병 발생을 예방하려면 숙주에 저항성을 높여주고 병원체는 발생 및 침입을 막아야 하며 환경은 숙주가 건강하고 병원체는 제거될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

    구강병은 세가지 구강병 발생요인이 동시에 함께 작용할 경우 발생되지만 한가지 요인 만 제거하더라도 구강병은 예방되고 진행이 정지되며 치유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구강병 관리의 원리는 "구강병이 발생하는데 작용하는 요인과 요인이 작용하는 기구를 규명하 고 한가지 이상의 요인을 제거하거나 요인이 작용하는 기구를 단절하는 원리"이다.

    그러나 구강병 발생요인중 필요요인을 제거하면 특정 구강병을 확실히 예방할 수 있지만 충 분요인 중에서 필요요인 이외의 요인을 제거하면 구강병이 예방될 수도 있고 발생될 수도 있다.

     

    4. 구강병 관리의 원칙

    구강병은 종합적으로 관리하되 윤리적 관점, 경제적 측면 또는 보건학적 입장에서도 가급적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도록 하고 3차 예방법보다는 2차 예방법으로 관리하고 2 차예방법보다는 1차예방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구강병 관리의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 구강병 발생 후 치료하는것 보다 구강병 발생전에 예방을 위주로 하는 것이 구강령 관리의 원칙이다.

     

     

    (1) 병원성기(1차 예방)

    • 1단계 - 전구병원성기(1차예방) : 건강증진 - 구강보건교육, 영양관리, 잇솔질,
      치간세정푼사질
    • 2단계 - 조기병원성기(1차예방) : 특수방호 - 구강위생관리, 상수도수 불소화, 불소도포, 식이조절, 치면열구전색, 예방충전, 치면세마, 부정교합 예방

    (2) 질환기(2, 3차 예방)

    • 3단계 - 조기질환기(2차 예방) : 초기발견치료 - 주기적 검진, 조기치료, 초기
      우식 병소충전, 치은염치료, 부정교합 차단
    • 4단계 - 진전질환기(3차 예방) : 기능감퇴제한 - 진행우식병소 충전, 치아복탁 술, 치근관치료, 발치, 치주병 치료, 부정교합교정

    회복기(3차 예방)

    • 5단계 - 회복기(3차 예방) : 재활조치 - 기능재활(치과보철, 악안면성형)
    • 치과보철 - 가공의치, 국부의치, 총의치, 임플란트

    - 위 내용은 공중구강보건학 교재에서 발췌하였음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