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충치 예방 관리방법
    건강/치아건강 2024. 2. 12. 21:10

    1.불소도포 (topical fluoride)

    불화된 상수도수를 공급받지 못한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치질의 내산성을 증대시켜 치아우식증 발생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치과의사나 치위생사가 하는 전문가 불소도포법과 자신이 직접 도포하는 자가불소도포방법이 있다.

     2.식이조절 (diet control)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당분섭취의 회수와 양을 줄이고 섭식습관 과 식단을 조절하는 방법인데 주로 우식성식품을 제한하고 청정식품과 보 호식품을 적당량 섭취하도록 하는 다발성 우식증 환자관리에 효율적인 방 법이다.

     3.치면세균막 관리 (plaque control education)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하여 세균막이 치면에 형성되지 못하도록 관리하거 나 이미 형성된 세균막을 제거하는 방법을 말하는데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 적인 방법이 잇솔질이다. 잇솔질 방법은 3.3.3법으로 하는데 가장 이상적 인 잇솔질법은 회전법(rolling method)이다.

     4.치면열구전색 (pit and fissure sealing)

    구치 교합면 부위에 치아우식증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교합면의 깊고도 좁은 열구나 소외에 발생하는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 위해 복합레진으로 전색하여 음식물 잔사나 세균들이 끼지 못하게 하는 방법으로 치아홈메우기 라고도 말한다.

     

    또한 치아우식증 발생원인을 제거하는 예방법으로는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 데 숙주요인 제거법, 병원체요인 제거법, 환경요인 제거법이 있다.

     

    1) 숙주요인 제거법

    숙주요인 중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이 치아요인인데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 위 해서 불소를 이용하는 치질내 산성 증가법(불소이용법), 질산은과 염화아연 시안화칼륨 을 도포하여 차단하는 세균침입로 차단법, 구치 교합면 열구나 소와를 메워주는 치면열 구 전색법이 있다.

    (1) 치질 내산성 증가법(불소이용법)

    치질의 내산성을 증가시켜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불소화합물을 이용하게 되는데 불소를 복용하는 방법과 불소를 치면에 직접 도포하는 불소도포법이 있다. 불소 복용법으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 가장 경제적이고 실용적이며 안정성이 있 는 방법으로 상수도수불화법이 있다.

    1945년 미국에서 처음 사용한 후 계속 증가되고 있고 음료수를 불소화할 때 불화소다 를 0.8~1.2ppm(온대지방)이 되게 하는데 1.0ppm의 불소가 함유된 음료수를 섭취할 경우 60%정도 치아우식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방법으로 불소도포법이 있는데 상수도수를 공급받지 못하는 사람들에 적용하 기 위해 개발된 방법으로 자가불소도포법과 전문가불소도포법이 있다.

    (2) 세균 침입로 차단법

    세균침입로 차단법은 질산은(silve nitrate) 도포법과 염화아연 시안화칼륨(zinc chloride potassium ferrocyanide) 도포법이 있다.

     

    2) 병원체 요인 제거법

    병원체 요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크게 함수탄소 분해억제법과 세균증식억제법이 있는데 함수탄소분해억제법은 비타민 K 이용법과

    sarcoside이용법이 있고 세균증식억제법에는 요소와 암모니움 화합물, 수용성 엽록소, nitrofuran(질산섬유소), 페니실린(penicillin)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

    (1) 함수탄소분해억제법

    구강 내에서 함수탄소가 분해되어 산(acid)이 형성되는 과정에 있어서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물질로서 비타민 K sarcoside가 있는데 이를 이용하여 치아우식증을 예방하 는 방법이다.

    (2) 세균증식억제법

    살균성 물질(bacteriocidal agents)이나 정균성 물질(bacteriostatic agent)로 알려진 물질들이 많이 존재하지만 인체에 무해하면서 특히 구강점막에 아무런 유해영향을 미치 지 않은 물질을 사용해야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고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인체에서 구강에 아무런 건강장애를 주지 않으면서 치아우식증을 예방 할 수 있는 물질이 그리 많지는 않다.

     

    3) 환경요인 제거법

    환경요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 위해 개인의 섭식습관과 식단을 조절하여 함수탄소성 식품의 섭취 횟수와 양을 제한하고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기 위한 식이조절법과 여러 가지 구강용품과 기구를 이용하여 구강을 청결히 하기위한 구강청결 법이 있다.

    (1) 식이조절법

    개인을 상대로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정제된 함수탄소성 식품섭취를 제한하 고 청정식품과 보호식품 섭취를 적당량 조절하는 방법으로 다발성 우식증(rampant caries) 예방관리에 효율적인 방법이다.

    식이조절 과정은 식이조사, 식이분석, 식단상담, 식단처방 순서로 한다.

    (2) 세치법(구강 청결법)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치아표면에 음식물 잔사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잇솔질 (tooth brushing), 치간세정(interdental cleaning), 양치질(mouth rinsing), 치면세마 (oral prophylaxis), (chewing gum) 저작 등이 있는데 이러한 방법들은 치아표면에 침착된 음식물 잔사나 치면 세균막을 제거하여 세균증식을 억제할 수 있는 비교적 좋은 치아우식 예방법이다.

     

    - 위 내용은 공중구강보건학 교재에서 발췌하였음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