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정교합에 대하여
    건강/치아건강 2024. 2. 15. 21:03

    부정교함(malocusion,abnoral occlusion)이란 악안면, 상 하악골간, 치아 등의 악구강계에 어떤 요인으로 인해 형태학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이상이 발생하여 정상교합 (normal occlusion)이 아닌 비정상적인 교합상태를 말하며 3대구강병에 속한다.

     

    부정교합의 교정치료 목적

    교정치료는 부정교합에 의해서 발생된 장애를 방지하기위하여 치아나 악골에 물리적 인 교정력을 가해 잘못 위치한 치아들의 위치를 정상적인 교합상태로 개선 치료하는 행 위를 말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치아위치 개선, 하악간 관계개선, 악안면의 기능개 선, 부정교합으로 인한 장애제거, 구강병의 예방, 구강주위조직 건강증진 등의 효과를 얻 을 수 있으나 완전 정상교합으로 교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다만 부정교합상태를 정상 교합에 가깝도록 해주는 것이 교정치료의 목적이다.

     

    부정교합을 예방하고 조기발견하여 교정치료를 해야하는 이유

    (1) 전치부 부정교합은 심미적으로 좋지 못하고 인격형성과 정서적으로 불안 정하여 사회생활 하는데 악 영향을 미친다.

    (2) 발음과 저작능률이 떨어져 음식물 저 작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소화기 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3) 구강청결에 장애가 되어 구강병(치 아우식증, 치주병)을 발생시키고 치 아 탈락의 원인이 된다.

     

     

    부정교합의 분류

    부정교합은 여러가지 유형으로 다양하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유형들도 공통적인 치료 방법이 있기 때문에 부정교합을 분류함으로써 부정교합을 판정할 때 또는 진단이나 치료를 할 때 편리하다. 부정교합을 분류할 때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복잡하지 않아 임상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Angle의 부정교합 분류방법

    Angle 분류법은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분류법으로 상악치열궁에 대한 하악치열궁의 근원심(전후방) 관계를 기준으로 하는데 상악 제1대구치를 기준으로 하여 하악 제1대구치의 근원심 관계를 3가지로 분류하였다.

    1급 부정교합은 중심교합(centrocclusion)

    상.하악 치열궁의 근원심관계가 정상이고 다른치아에 이상이 있는 교합상태로서 치아의 회전, 위치 이상, 결손치, 과잉치, 치아의 크기 부조화, 과개교합, 개방교합 등이 있으며 구강주위 근육의 기능은 정상이며 부정교합 중 발생빈도가 가장 높다.

     

    2급 부정교합은 원심교합(distocclusion)

    상악 제1대구치 협측 교두정에 대해서 하악 제1대구치가 정상보다 원심으로 교합된 경우러써 하악 치열궁이 상악 치열궁에 대해 원심으로 교합된 상태를 말한다.

     

    3급 부정교합은 근심교합(mesioccusion)으로 분류하였다.

    상악 제1대구치 협측 교두정에 대해서 하악 제1대구치가 정상보다 근심으로 교홥된 ㄱ셩우러서 하악 치열궁이 상악 치열궁에 대해 근심에 교합하는 경우를 말한다.

     

    3. 부정교합의 발생요인

    부정교합이 발생되면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상 • 하악골 간에 상당히 큰 문제점을 초래 하기 때문에 예방 및 치료차원에서 원인을 규명한 후 가급적 빨리 제거하고 교정을 시행 하여 정상교합으로 만드는 것이 급선무라고 볼 수 있다.

    연령별 부정교합 유병률의 특징을 보면 유치열에서는 아주 낮고 치아 교환기인 혼합 치열에서 높으며, 영구치열에서는 어린이시절에는 낮고 사춘기때에 급격히 증가된다. 또 한 성인기에서는 큰 변화가 없고 조금 상승하며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에 의하여 치아상실 시 약간 상승한다.

    그리고 부정교합의 발생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불량습관, 민족, 시대적 특성, 환경 요소, 조사자의 조사방법 등이 있다.

    부정교합의 발생원인은 치아우식증처럼 숙주요인, 병원체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할 수는 없고 역학적인 특성을 보면 숙주요인과 개인의 특성인 악골형태, 잔존치아의 상태 (현황), 연령에 따라 부정교합 발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오늘날에는 부정교합을 원인 에 따라 유전성 요인과 후천성 요인으로 분류한다.

     

    유전성 부정교합 발생요인

    부정교합은 유전에 의해 발생될 수 있고 치아의 모양이나 크기 등도 주로 유전으로 인 해 결정되는데 특히 숙주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유전성 요인에 의해서 발 생된 부정교합은 예방이 쉽지않고 교정을 하더라도 완벽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치아크기와 악골의 크기 부조화로 발생

    악골의 크기가 정상보다 작거나 출된 치아가 클 경우 치아총생, 치아회전등으로 인 한 부정교합이 발생되는데 대개 첨형악골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우로 발생되는 부정교합은 예방할 수 없다.

    상 • 하악골 골격의 발육이상으로 발생

    치궁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되는 부정교합은 cass I 부정교합, classI 부정교합, cass I 부정교합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경우 치아가 비정상으로 붕출한 것이 아니고 대개 악골의 발육이상으로 발생되 는데 제2급 부정교합(class II maloccusion, neutrocclusion)은 상악 제1대구치 협측 교두정에 대해서 하악 제1대구치가 정상보다 원심으로 교합된 경우이고 제3급 부정교합 (dassI malocclusion, mesiocclusion)은 상악 제1대구치 협측 교두정에 대해서 하악 제1 대구치가 정상보다 근심으로 교합된 경우를 말한다.

    근육이 긴장하는 양상으로 인한 발생 근육의 긴장도가 직접 작용하여 치아가 전위 된다든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악골의 형태변화를 초래하여 발생되는 경 우를 말하는데 유전적인 영향을 받아 부 정교합이 발생되는 경우는 현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을 경우, 입술의 길이와 긴 장도 이상이 있을 경우,

    전치부 개방교합 시 근육의 긴장도 이상 등이 있다. 중추신경에 이상이 발생되어 비정상적인 연하운동을 장기간 할 경우 근육의 긴장도 부조화로 전 치부 개방교합이 발생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상호간의 조화를 회복시켜 주어야 된다.

     

    후천성 부정교합 발생요인

    부정교합의 원인을 알아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원인을 추정하여 분류하고 치료하 는 것이 중요하다. 후천성 부정교합은 선천성과 달라서 미리 예방하고, 발생했더라도 초 기에 교정하여 정상교합을 만들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위 내용은 공중구강보건학 교재에서 발췌하였음 - 

     

     

     

     

     

     

     

Designed by Tistory.